Read more...‎ > ‎

VI를 대신하여 이클립스 활용하기

리눅스 터미널에서 소스코드를 편집하려면 vi 혹은 emacs 에디터를 사용해야 한다. 이에 익숙치 않은 사람이라면 이클립스를 이용하여 원격에 있는 소스 코드를 편집할 수 있다.
다음의 안내에 따라, 이클립스를 설치 및 설정한 후 사용해보도록 한다.

주의 사항
리눅스 계정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으면, 마지막에 접속이 되지 않으므로, 먼저 계정을 활성화 시킨다.

CDE 환경을 지원하는 이클립스를 다운로드 받는다. 이클립스는 www.eclipse.org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클립스를 실행한다.


위 그림과 같이 우측 상단의 워크스페이스 추가 버튼을 누른 후 "Remote System Explorer"를 선택한다.


리모트 시스템 탐색기(Remote System Explorer)를 선택하면 이클립스의 화면이 아래와 같이 바뀐다.


메뉴>File>New>Other 를 선택한다. 아래와 같이 마법사가 나타나면, Remote System Explorer 밑에 있는 Connection을 선택한다.


다음 대화 상자에서 SSH Only 를 선택하고 다음(Next)으로 이동한다.


Host namelinux.cs.kookmin.ac.kr을 입력하고 저장(Finish)한다.


화면에 아래와 같이 나타나면, Ssh Shells을 선택하고 아래쪽의 Port에서 포트 번호를 22에서 2222로 수정한다.


여기가지 따라하면, 이제 이클립스를 이용해서 서버에 접속할 준비는 모두 끝이 났다. 이클립스의 에디터 설정을 변경해주어야 한다.
메뉴>Window>Preferences  를 선택하여 다음의 대화상자를 연다.
우선 대화상자의 왼쪽 트리에서  General>Workspace 를 선택하고 텍스트 파일 인코딩을 UTF-8로 바꾸고, 라인 구분자를 Unix 타입으로 수정한다.
LMC 소스코드의 한글을 올바르게 보고, linux 서버에서 컴파일 하기위해서는 꼭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나서 왼쪽 트리에서 C/C++ > Code Style 을 선택하여 코드 스타일 프로필을 GNU 스타일로 변경한다. 


대화상자의 확인 버튼을 눌러 설정을 저장한 후, 서버에 접속을 한다. 접속 방법은 아래 그림과 같이 Sftp Files>My Home을 열면 로그인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자신의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만약, ssh 관련한 경고나 대화창이 나타나면 Yes 혹은 OK 버튼을 누른다.



Comments